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겨울 자동차 배터리 방전 (배터리 분리, 전원 차단기, 암 전류 차단)

by ㅇㅈ라이언 2021. 12. 4.
반응형

 

겨울철 차량 주차는 추운 실외보다는 실내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시동을 끄기 5분 전에는 히터 등 전기장치를 끄는 것도 좋은 방법중 한개입니다. 전기장치를 끄고 주행하는 시간 동안 배터리가 제네레이터에 의해서 충전되면서 보다 많은 전력을 저장하기 때문에 배터리 방전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장기간 주차를 해야 한다면 최소 1주일에 1회, 10분 이상 운행을 해야 한다. 자동차에서 내릴때는 열선시트나 라디오 등 전력을 소모하는 기능을 OFF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방전을 겪으신 적 있으신가요? 배터리 방전으로 배터리 수명을 단축시키신 적 있으신가요?

 

자동차 운행을 장기간 하지 않으실 때, 이렇게 해보세요. 자동차 배터리 방전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에요.

 

자동차 배터리 방전을 위한 방법은 크게

 

1. 자동차 전력소모를 최소화 방법

 

2. 자동차 전력소모를 차단하는 방법

 

2가지로 나뉩니다.

 

자동차 전력소모를 최소화하는 방법은 장기간 주차 시 방전을 예방하기 위해서 블랙박스 전원을 꺼놓는 겁니다.

상시 전원으로 주차 시에도 블랙박스를 켜놓는 경우 서서히 전력을 잡아먹기 때문에 시동을 정기적으로 걸어두지 않는다면 배터리 방전을 일으키게 됩니다. 하지만 블랙박스 외에도 암전류가 차에 흐르기 때문에 완벽한 방법은 아니에요.

 

가장 완벽한 방법은 바로 배터리 전력을 자동차로부터 완전히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여기서도 2가지 방법이 있어요.

 

조금 덜 귀찮은 방법과, 조금 더 귀찮지만 100% 효과가 좋은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자동차의 암전류를 차단하는 방법 

 

자동차 퓨즈박스에 전류 ON/OFF 버튼을 통해서 전력을 차단합니다.

 

자동차 운전대 좌측 아래보면 자동차 퓨즈 박스가 있습니다. 이곳을 열어보면 많은 퓨즈가 꼽혀 있습니다. 이곳에 자동차 암전류 차단 ON/OFF 스위치가 있으며 이것을 OFF로 해주면 자동차 전력을 정말 차단하게 됩니다. 하지만 배터리를 차로부터 아예 분리하는 방법보다는 덜 100%이기 때문에 자동차 배터리를 분리할 수 없는 분들이 이용하면 됩니다. 자동차 배터리를 아예 차단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동차 시계는 Reset이 됩니다. 주행거리 같은 경우 초기화가 안되니 걱정 마세요.

 

그리고 자동차 배터리에 전력 차단 스위치를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3000원 정도에 판매하고 있어요. 좌우로 돌리는 스위치를 이용하여, 배터리에 전력을 차단하거나 연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퓨즈에 암전류 차단 스위치보다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유는 배터리 자체를 자동차로부터 완전히 분리를 하는 것이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이 방법을 사용한 분들의 의견 중 몇몇 자동차에서 운행 중 스파크가 생긴다는 리뷰가 있었습니다. 물론 모든 자동차에 그런 것은 아니지만 혹시 모르는 찝찝함이 있는 방법이 이예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아예 자동차 배터리를 분리하는 것입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자동차 배터리를 쳐다보았을 때 좌측은 +극 우측은 -극입니다. 아래 사진 동그랗게 표시된 부분이 -극입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극은 분리하고 보관하면 안 됩니다. 이유는 +극의 단자가 배터리로 분리된 후에 금속 물질에 닿았을 때 화재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극은 분리 후 자동차 금속 부분에 닿아도 아무 문제없기 때문에 -극을 분리해야 합니다.

장기간 자동차 시동을 걸지 못하는 경우 배터리를 분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극을 분리하고 보관하면 단자와 금속부분이 닿았을 경우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극을 분리후에 보관합니다.
자동차 배터리 -극을 분리한 단자는 금속부분에 닿아도 화재가 생기지 않기 때문에 자동차 배터리 단자를 분리할 경우는 -극을 분리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자동차 배터리를 아예 차로부터 분리를 한다면 전력 소모가 되는 요소들이 완전히 분리되는 것이기 때문에 장기간 자동차의 시동을 걸지 않을 때 배터리 방전을 방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극을 분리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의해서 작업하시면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방전을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