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포드맵 식품으로 장 부글부글 탈출해보세요!

by ㅇㅈ라이언 2022. 1. 19.
반응형

식사를 하면 속이 부글부글

 

무엇인가 먹기만 해도 속이 더부룩 가스가 올라오시나요?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고생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이 글을 보신 것이 큰 행복이자 방법입니다.

 

저 포드맵 식사 즉, Low FODMAP 이란 무엇일까요?

 

포드뱁이란, 장에서 흡수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남아서 발효되는 올리고당, 이당류, 단당류 그리고 폴리올을 말합니다.

 

F: Fermentable (발표당)

 

O: Oligosaccharide (올리고당)

 

D: Disaccharides (이당류)

 

M: Monosaccharides (단당류)

 

A: And

 

P: Polyols (당알코올) 

 

이러한 포드맵 성분의 식품은 소장에서 흡수가 되질 않습니다. 대다수 대장으로 이동하게 되죠.

 

삼투압작용으로 인해 장관으로 물을 끌어당깁니다. 그러면 장운동을 변화시키게 돼요.

 

대장 세균에 의해 급속도로 발효되면서 엄청난 가스를 대장 내에 생성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장내 환경의 변화로 과민성 대장증후군과 같은 설사와 복통, 그리고 가스등의 증상을 유발해요.

 

반응형

 

잡곡, 호밀, 보리, 여러 가지 콩류, 대부분의 유제품. 과일주스, 콜라, 탄산음료. 일부 과일과 채소에 포함이 된 성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 포드맵 Low FODMAP's 식사로 인하여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겪고 계신 분들에게 증상을 개선시키는 포드맵 고함량 식품을 피하게 하는 가이드 라인의 식이요법입니다.

 

 

그렇지만 포드맵 고햠량 식품에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재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증상이 없는 분들에게 적용되는 사항은 아닙니다. 따라서 가스나, 복통등으로 대장질환으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만 적합한 식단입니다.

 


포드맵 식품은 최소 30일 이상 멀리해야 과민성 장증후군 완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미국소화기협회 저널에 실린 연구 사례 역시 30일에 걸친 식단 조절 끝에 효과가 나타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안 좋아요!

 

기름진 음식, 유제품은 증상을 악화하고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요.

 

생우유, 치즈, 버터, 마가린, 튀김류, 피자, 육류, 가금류 껍질, 치킨 등이 여기에 해당하게 됩니다.

증상이 계속되는 동안에는 가급적 적게 섭취할 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이로 인해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므로 무조건 고지방 식사와 유제품을 제한할 필요는 없고, 식단을 조절하면서 본인에게 알맞은 방법을 찾는 게 현명합니다.

 


식이 탄수화물의 일종으로 장에서 잘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장에 남아서 발효되는 올리고당, 이당류, 단당류, 폴리올 등 포드맵(FODMAP) 식품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요. 생마늘, 생양파, 양배추, 강낭콩, 사과, 배, 유제품 등은 Hi FODMAP이 많이 포함돼 복통, 설사, 가스 증상을 만들기 때문에 적게 섭취하거나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한 가지 팁

과민성 장증후군으로 고통을 겪는 분들은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심한 복부 불편감이 생기는 사람이 있어요.
밀가루에 있는 단백질 성분 글루텐 때문입니다. 글루텐 Free 식품을 먹는 게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돼요!

 

가스와 설사가 심한 사람은 저포드맵 식단이 권장됩니다.

곡류 중에는 쌀밥, 감자, 콩류에선 완두콩·두부, 채소류 중에선 가지, 호박, 시금치, 당근, 셀러리가 도움이 돼요.

유당이 제거된 유제품, 과일 중에선 블루베리, 바나나, 딸기, 귤, 거봉 등이 포함돼요.

 

또 한 가지 팁

본인의 상황에 맞게 적합한 식사요법을 택해야 해요. 평소에 식사일기를 작성하여 어떠한 식품을 먹었을 때 증상이 완화하고 악화하는지 기록하면 식단을 짜는데 효과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