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옷 기름때 얼룩 제거 방법

by ㅇㅈ라이언 2022. 1. 19.
반응형

돈 주고 산 옷이 기름때에 얼룩지면 얼마나 속상할까요?

 

갑자기 소개팅에 가려던 찰라, 옷에 얼룩이 발견되면 어떻게 빨리 지울까요?

 

혹은 중요한 자리, 만남에 가려는데 옷에 얼룩이 있거나, 집에서 옷에 각종 얼룩, 기름때를 제거하는 방법을 

 

아주 정확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이젠 집에서 간단하게 옷에 얼룩을 제거해 봅시다.

 

목차

1. 주방 세제로 얼룩 지우기
2. 섬세한 섬유인 경우 기름 얼룩 지우기
3. 진짜 잘 안지워지는 얼룩 지우기

 

1. 주방 세제를 이용한 얼룩 제거


첫째.

 

옷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세탁방법의 첫걸음은 옷에 달린 태그에 표기된 옷감의 재질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방법을 이용하는것입니다. 라면을 끓일 때에 가장 맛있게 끓이는 방법이 라면 뒤에 나온 조리법을 따라 하는 것처럼, 옷을 만드는 제조사의 권고사항을 따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보통 저희가 입는 옷의 재질은 면, 폴리에스테르, 셔츠, 린넨과 같은 종류입니다.

이런 재질의 옷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하는 주방 세제로 얼룩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주방세제를 이용하면 되는 옷인지 아닌지 구분하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옷 안쪽에 달린 태그를 확인하여, 옷의 재질과 세탁시 주의사항을 확인합니다.

대신 주의사항이 있어요.

차가운 물만 사용 혹은 반드시 드라이클리닝을 권고하는 경우에는 이 방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주의 사항

1. 드라이클리닝이 권고되는 옷이거나, 뜨거운 물을 이용한 세탁만 가능할 경우, 과거에 일반 세탁을 이미 한번 거쳤던 옷이라면 위에 주방세제를 이용한 방법으로 세척이 가능합니다.

2. 주방 세제를 이용하면 안되는 옷
실크, 밸벳, 새틴, 가죽, 스웨이드

 

둘째. 마른 헝겊이나 키친 타올로 기름기를 흡수시켜 줍니다.

 

옷에 기름이 묻었을 경우, 시간에 따라 얼룩을 지울수 있느냐 없느냐 성패가 갈립니다. 깨끗한 키친타월 혹은 티슈를 이용해서 조심스럽게 얼룩이 묻은 부분을 두드리며 기름을 흡수시킵니다. 문지르면 섬유 사이로 기름이 흡수되어 지우기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가볍게 두드려 줍니다.

 

기름이 묻은 곳에 살짝 두드리며 기름을 키친타올이나 헝겊으로 흡수되게 해줍니다.

주의 사항

-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기름기를 제거해줍니다. 기름기가 오래 될수록 제거가 힘들어요.

 

반응형

 

셋째. 주방 세제로 기름 얼룩부분을 덮어주게 발라줍니다.

 

 

 

 

이왕이면 무색을 띄는 주방 세제가 좋습니다. 물론 색깔이 들어간 퐁퐁과 같은 주방세제도 크게 상관없습니다. 

얼룩이 있는 부분에 세제로 충분히 젖을 수 있도록 발라주거나 뿌려줍니다.

 

액체형 세탁 세제를 활용해도 좋아요!

 

넷째. 부드러운 솔이나 칫솔로 가볍게 얼룩을 문질러줍니다.

 

 

부드러운 칫솔이나 다른 솔, 아니면 손가락으로 문질러줍니다. 조심스럽게 압력을 크게 가하지 않고 원을 그리면서 가볍게 문질러 줍니다. 문지르면서 주방 세제가 섬유 깊숙이 들어 스며들 수 있도록 문지르면 됩니다.

시간은 기름얼룩이 심할 경우 오래 해줘야 합니다. 계면 활성제 성분이 기름을 분해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짧게는 10초, 길게는 30초 까지 문질러 줘야 합니다.

 

다섯째. 30분 정도 그대로 둡니다.

 

 

섬유에 세제가 충분히 스며드는것이 관건입니다. 물건에 묻은 기름은 세제에 잘 지워지지만, 옷이나 섬유는 잘 지워지지 않는 이유가 세제가 섬유 속까지 제대로 스며들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더 오래 둔다고 달라질 것은 없으므로, 30분 정도만 그대로 두면 됩니다.

 

여섯 번째. 기름 얼룩이 있는 부분을 뜨거운 물로 잘 헹구기

 

뜨거운 물을 이용하여 얼룩진 부분에 문질렀던 세제를 꼼꼼하게 헹궈냅니다. 손가락으로 얼룩을 가볍게 문지르며 헹궈줍니다. 기름기도 같이 제거될 거예요!

 

 

2. 기름얼룩이 섬세한 섬유에 묻었을 경우


첫째. 위에 설명한 것처럼 키친타월로 기름얼룩을 조심스럽게 두드려주는 것은 같아요.

 

둘째. 위에 설명한 것과는 다르게 얼룩에 베이비파우더나 전분을 뿌려주는 방법을 택하는 것인데요!

 

기름이 흡수될 수 있도록 베이비파우더, 전분 혹은 베이킹 소다로 얼룩 자국을 완전히 덮어줘야 해요. 관건은 하룻밤 동안 섬유 위에 뿌려진 것을 그대로 두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스웨이드, 실크, 드라이클리닝만 해야 하는 섬유에만 효과가 있어요. 

 

 

셋째. 부드러운 칫솔로 파우더를 제거합니다.

 

하루 동안 덮어주었던 파우더를 칫솔로 살살 움직이며 쓸어줍니다. 파우더가 사라지면, 얼룩도 함께 사라졌을 겁니다!

 

넷째. 여기서 잠깐! 스웨이드 섬유인 경우에는 전분과 식초를 이용하세요.

 

 

위에 설명한 것처럼 베이킹파우더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고 전분을 이용하는 것이고요. 똑같이 따라 해 준 다음에 전분을 털어냅니다. 그리고 극세사 천이나 다른 천에 식초를 적셔준 다음에 기름 얼룩이 없어질 때까지 문질러 줍니다.

 

3. 진짜 잘 안 지워지는 얼룩 제거하는 방법


해당 방법은 정말 극강의 방법입니다. 아주 효과가 좋습니다. 

대신 면, 폴리에스테르, 리넨, 저지, 캔버스와 같은 섬유에만 적용할 수 있으니 옷의 태그를 확인해주세요.

그리고 차가운 물만 이용해야 하는 경우, 드라이 클리닝을 해야하는 옷은 적용이 안되니 주의하세요.

 

첫째. 소독용 알코올 이용

 

화장솜이나 면봉에 소독용 알코올을 묻히고 가볍게 두드려 주세요. 그리고 10분 동안 그대로 두었다가 뜨거운 물로 헹구어 자연건조시킵니다.

만약 얼룩이 희미해졌거나, 전부 제거가 되지 않았다면 이 방법을 여러 번 따라 해 주세요.

그래도 얼룩이 남아있다면, 아세톤을 사용하면 확실합니다.

둘째. WD와 같은 기름 제거제나 헤어스프레이를 이용합니다. 

 

기름제거제 스프레이를 뿌려주거나 헤어스프레이로 얼룩이 있는 부분에 충분히 뿌려줍니다.

그리고 20분 동안 대기합니다. 그 후에 뜨거운 물로 헹궈내면 됩니다. 만약 얼룩이 조금 남았다면 한번 더 따라 해 주세요.

 

 

여기까지 기름얼룩을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3가지 방법을 따라 하셨는데도 얼룩이 지워지지 않는다면. 어쩔 수 없이 얼룩제거 전문점을 찾아야 할 것 같아요.

그렇지만 분명한 것은 대부분의 얼룩은 지워질 겁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