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복죽 맛있게 끓이는 방법 황금레시피 feat. 전복 요리사

by ㅇㅈ라이언 2021. 10.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갑자기 추워진 날씨와 코로나 백신 접종으로 인하여 몸이 많이 약해진 것 같습니다. 오늘은 몸 보양식의 최고인 전복내장죽을 맛있게 만드는 황금레시피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저는 전복 전문요리점에서 일을 잠시 했던 적이 있기 떄문에 이번 전복내장죽 레시피는 정말 최고의 레시피라고 자부합니다. 하루에 매출 800만원인 전복 전문요리점에서 만드는 방법을 그대로 보여드릴게요. 다른 레시피를 보면 당근이나 버섯과 같은 기타 재료가 많이 들어가는데, 제가 보여드리는 전복죽 황금레시피는 전복 본 재료에 충실한 레시피이기 때문에 아주 고소하고 담백한 전복 그대로의 맛을 느끼게 해 줍니다. 쉽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전복내장죽 황금레시피 따라 해 볼게요!

 

바다의 산삼으로 불리는 전복은 예로부터 손에 꼽히는 보양식입니다. 아르기닌, 타우린, 각종 미네랄,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혈관건강과 혈압, 고지혈증에 탁월하며 피로를 회복하는데 으뜸인 재료입니다. 산모에게 출산 후 가장 적합한 음식1위이며, 자양간장제로 최고입니다. 그리고 체내 흡수된 중금속을 제거하는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 음식이 전복죽입니다.

준비 재료


전복 3~6마리. 전복의 살을 많이 드시고 싶으신 분은 많이 선택! 마트가면 생물 기준 3마리에 9000원 하니 참고하세요!
참기름 5큰술

생쌀 종이컵 2.5컵(3~4인분 기준)

통마늘 5개

소금 1티스푼 (기호에 따라 조절)

물 종이컵 8컵 (쌀의 양의 3~4배) 

믹서기 (전복 내장을 갈아 넣을 거예요)

손바닥보다 살짝 작은 전복이 3미에 9900원이였고, 총 6미를 샀습니다. 죽전문점에서 12000원짜리 전복죽을 사면, 전복이 몇 조각밖에 안들어 있는데 직접 전복죽을 맛있게 끓여 먹는다면 1석2조라고 생각합니다. 준비물도 별로 필요없어요.

준비물 끄-읏! 기타 재료들 안 들어가요. 전복 그대로의 맛을 느낄 거니까요 ㅎㅎ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보양식 전복죽 맛있게 끓이는 황금레시피 시작해보겠습니다.

 

1. 전복 손질, 생쌀 세척 후 물에 불리기(10~20분)


전복은 돌이나 미역 같은 해조류에 딱 붙어서 영양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이물질이 조금씩 붙어 있습니다. 이왕이면 전복에 붙은 이물질을 제거하면 좋아요. 

칫솔로 부드럽게 전복 구석구석 문질러 주세요. 이물질이 전복에 많이 껴 있기 때문에 불순물을 제거하면 좋습니다. 
생쌀을 깨끗하게 씻어주고 물에 10~20분정도 불려주세요. 그리고 물기를 빼기위해 망에 넣어주세요. 찹쌀을 섞어도 좋으나 식감은 생쌀이 더 좋기 때문에 저는 생쌀만 이용합니다. 

2. 전복 손질 (전복 껍데기 분리, 전복 입 제거, 내장 믹서기에 갈아주기)


전복을 껍질에서 분리하기 위해 무엇을 이용하나요? 많은 분들이 칼을 이용하여 전복을 껍질로부터 제거하는데 아주 위험해요. 식당에서는 안전과 시간 절약을 위해 숟가락을 이용합니다. 숟가락으로 전복을 껍질로부터 떼어내면 다치지도 않고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밥 숟가락을 이용하는 것 잊지 마세요! 전복을 껍질로부터 떼어내면, 한 가지 더 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전복 입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전복 입과 식도는 쓴맛을 내기 때문에 가위로 입을 살짝 잘라서 뽑아내면 쭈욱 뽑힙니다. 그리고 내장은 믹서기에 물을 조금 섞고 갈아줍니다. 전복 내장에는 영양성분이 많이 들어있고 담백한 맛을 내기 때문에 전복죽에 필수입니다.

밥 숫가락으로 전복과 껍질 사이에 밀어넣고 살살 쑤시면서 전복을 분리해내면 아주 쉽고 다칠 염려도 없습니다. 내장이 터지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전복과 전복 껍질을 숫가락으로 아주 쉽게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전복입을 가위로 살짝 잘라서 손으로 잡아 당기면 입과 식도가 같이 뽑힙니다. 쓴맛을 내고 식감이 좋지않기 때문에 꼭 제거해주세요.
전복도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생으로 한 두개 드셔도 됩니다. 아주 담백하고 꼬득꼬득한 전복
전복 내장에는 전복이 먹고 남은 해조류가 풍부하게 축적되어 있습니다. 항암효과에도 탁월한 후코이단 성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전복죽에 같이 넣으면 맛과 영양 만점입니다.

 

전복에는 아르기닌과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피를 맑게 해주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액순환에 큰 도움이 됩니다.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어 고혈압과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해줍니다. 비타민a가 풍부하여 눈 건강에도 아주 좋습니다. 또 한 산후조리시에 영양식으로 으뜸이며, 칼륨, 칼슘 등 뇌 건강에 필요한 영양분도 많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

3. 쌀을 참기름으로 볶아주세요


10~20분 정도 물에 불린 쌀에 물기를 제거해주시고, 냄비에 참기름 5큰술을 넣고 쌀을 넣어주세요. 그리고 살살 볶아주시면 됩니다. 볶는 시간은 쌀에 참기름이 잘 먹게 살살 볶아주시면 됩니다. 

참기름 5큰술과 쌀을 넣고 살살 볶아줍니다. 

 

참기름과 물기를 제거한 쌀을 살살 볶아줍니다. 쌀에 참기름이 전부 코팅이 되도록 고루고루 볶아주면 됩니다.

5. 전복 내장과 물을 넣고 끓여주기


전복죽은 생쌀을 익혀야 하기 때문에 물이 많이 필요합니다. 쌀 부피 기준 4배 정도 물이 필요합니다. 3~4인분 기준 쌀 2.5컵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물은 8컵 정도 넣어주면 됩니다. 이때 미리 갈아둔 내장도 같이 넣어주세요. 그리고 강불로 15분 정도 끓여줍니다.

집마다 화력이 다르기 때문에 시간은 정확히 알 수 없고 쌀을 먹어 봤을 때 중간보다 좀 더 익을 때까지 강불로 계속 끓여주면 됩니다. 

6. 통마늘과 전복 넣어주기


여기까지 아주 쉽게 따라 하셨죠? 정리를 해보자면, 쌀과 참기름을 살살 볶아주다가 미리 갈아놓은 전복 내장과 물을 넣고 강불에 일단 끓여주는 것이지요.

지금 전복을 넣으면 너무 익어서 식감이 질겨져요.

밥을 하듯이 계속 중불로 바꾸어 끓여줍니다. 쌀이 거의 익을 때까지 저어주면서 익혀줍니다.

젖지 않으면 바닥에 눌어붙어요!

이제 쌀이 익었다면 통마늘과 전복을 넣어줍니다. 통마늘은 칼 면으로 살짝만 금이 가게 쪼개 주세요. 더욱 풍미를 좋게 합니다.

마늘을 칼면으로 살짝만 쪼개주세요. 통마늘에서 나오는 마늘의 풍미가 죽을 더욱 맛있게 합니다. 나중에 통마늘도 직접 드시면 정말 맛있어요.
전복과 마늘 투하!

7. 약불에 살살 저어주며 익히며 소금으로 간하기


이제 쌀이 다 익었을 텐데, 죽으로 먹는 쌀은 평소 먹는 것보다 더 퍼지게 익어야 합니다.

따라서 계속 약불에 살살 저으며 계속 끓여주면 됩니다.

물이 많은 죽을 드시고 싶다면 뜨거운 물을 한 컵 더 추가해주셔도 좋습니다. 죽이 다 만들어져 가는 동안 소금을 넣고 간을 하시면 됩니다. 소금의 양은 개인 기호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1 티스푼 넣고 조절해주세요.

쌀이 냄비에 눌러 붙을 수 있기 때문에 계속 살살 저어주셔야 합니다. 쌀이 다 익고 물이 적당하게 증발될때까지 익혀주시면 끝입니다. 평소 먹는 쌀보다 더 익고 퍼져야 죽이 부드러워요!

8. 맛있게 먹기


몸에도 좋은 전복내장죽 맛있게 끓이는 황금레시피 어떤가요? 조리시간은 손질부터 먹기까지 약 1시간 정도 걸렸네요. 쌀이 익어야 하고 죽처럼 퍼져야 하기 때문에 조리시간이 좀 긴 편입니다. 하지만 밖에서 죽 전문점에서 먹는 것에 비해 비용도 저렴하고 양도 푸짐하니 1석2조겠죠? 출산 후 산후조리를 위하여, 코로나 백신 접종으로 인한 몸보신을 위하여, 피곤한 몸의 체력증진을 위하여 오늘 저녁은 맛있는 전복내장죽으로 정해 보세요! 다 된 죽에 깨 가루를 뿌려서 드시면 됩니다.

전복 내장죽은 하얀 전복죽보다 담백하고 고소합니다. 그리고 전복 내장에 함유된 각종 미네랄 성분도 먹을 수 있기 때문에 1석2조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