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알레르기성 결막염으로 고생의 고생을 하게 되었습니다. 큰 질병은 아니지만 상당히 짜증 나고, 불편함이 이만저만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공부도 했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여러 논문도 살펴보았습니다. 비법 전수 바로 해드리겠습니다.
알레르기 결막염은 눈 안쪽의 눈꺼플과 안구의 흰자를 덮고 있는 조직인 결막에 생기는 염증을 말합니다. 알레르기 항원과 꽃가루, 먼지 그리고 곰팡이와 같은 물질에 자극이 되어 알레르기 결막염이 발생하는데요.
즉 신체의 면역체계를 과민하게 만드는 물질과 눈이 접촉하였을 때 생기게 됩니다.
오늘은 눈이 아프고 염증이 생기고 눈물의 분비량을 증가시키고 실생활에 너무 불편한 알레르기 결막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알레르기 결막염은 네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계절성 알레르기 결막염
계절성 형태로 일반적으로 봄과 여름에 발생하며 가을에도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꽃가루와 잔디 그리고 공기 중에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성분으로 인하여 결막에 염증이 생깁니다.
✅다년생 알레르기 결막염
이 경우 계절성 알레르기 결막염과는 달리 1년 내내 지속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 동물의 비듬, 먼지와 곰팡이 포자에 의해서 유발되어 결막에 염증을 일으킵니다.
✅ 거대유두 알레르기 결막염
콘택트 렌즈 착용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그리고 라식 수술이나 하드 렌즈를 착용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러운 손으로 눈을 만지거나 렌즈를 만지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 접촉성 알레르기 결막염
특히 눈의 결막을 자극하는 화장품이나 잘못된 처방의 안약과 같은 기타 화학 물질에 의해 유발됩니다. 일반적으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이 눈에 닿은 후 2~3일 정도 후에 결막에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그렇다면 알레르기 결막염 증상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1) 심한 눈 가려움과 눈을 비비고 싶은 욕구(특히 코방향으로 눈 안쪽이 상당히 가렵습니다. 비비면 비빌 수록 더 가려워요)
2) 충혈 되는 눈
3) 눈꼽과 끈끈한 점액 분비물
4) 부은 눈꺼풀
5) 시력 저하
6) 눈 부심
이러한 증상은 콧물과 재채기 등과 같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알레르기 결막염 진단은 어떻게 내릴까요?
바로 의사 진료를 통해 눈 검사를 진행하며 알레르기 결막염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반응을 일으키는 특정 알레르기를 진단하거나 식별하기 위해 혈액 검사 또는 피부에 알레르기 반응 검사를 실시하여 진단합니다.
📌 알레르기 결막염 치료법
1) 냉찜질 : 찬 물에 적신 면봉을 눈꺼풀에 대면 눈이 진정됩니다.
2) 인공눈물 :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성분을 씻겨 낼 수 있어요.
3) 항 알레르기 안약 또는 경구약 :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몸의 면역체계의 히스타민 생성을 차단합니다.
4) 알레르기 면역 요법 : 항히스타민제보단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효과는 오래 지속됩니다. 특히 비만세포 안정제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결막염 치료보다도 추가적으로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을 제거해야 합니다.
1) 알레르기 물질 피하기
2) 먼지나 꽃가루와 같이 환경 알레르기 원인 물질에 노출되었을 때에는 반드시 세수 혹은 샤워
3) 옷을 자주 세탁하기
4) 취침 전 샤워
5) 콘택트렌즈와 케이스를 깨끗하게 유지
6) 집을 자주 청소하여 진드기나 곰팡이균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 알레르기 결막염의 합병증
1) 눈에 대한 심한 통증
2) 빛에 대한 눈부심 악화
3) 흐린 시야
4) 눈에 느껴지는 이물감
5) 지속되는 눈물
따라서 알레르기 결막염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을 차단하는 것이 첫걸음입니다. 그리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결막염의 치료가 필요할 경우에는 안과를 방문하여 큰 병으로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알레르기 결막염 치료법을 소개해 드렸으니 실생활에서 참고하시어 재발이나 치료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