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잠잘때 머리방향 I 반드시 이쪽을 향하셔야 합니다

by ㅇㅈ라이언 2022. 11. 26.
반응형

 

잠잘 때 머리 방향이 신체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아시나요?

초원에서 살고 있는 동물은 잠을 잘 때 머리를 두는 방향을 본능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잠을 잘 때 머리를 어느 방향에 두느냐에 따라서 삶의 질과 건강이 좌지우지됩니다. 편안한 수면은 잠을 자면서 몸의 건강을 다시 되찾고 활력을 불어넣어 줌으로써 다음 날 컨디션을 좌우하게 됩니다. 어느 방향으로 잠을 자야 하는지, 각 방향에 대한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지구에 흐르는 자기장의 방향이 몸에 끼치는 연관성을 아신다면 여러분들은 놀랄것입니다. 예를 들어 대한민국은 지구의 적도를 기준으로 위에 있기 때문에 북반구에 위치해 있습니다. 반면 호주와 같은 나라는 적도 밑에 있기 때문에 남반구에 위치해 있습니다. 잠잘 때 머리 방향은 대한민국의 기준으로 말씀드리는 것이고, 이 글을 보시는 분 중에 남반구에 위치하고 있으신 분은 북과 남쪽을 반대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지구의 자기장의 방향과 우리가 잠을 잘 때 향하는 머리와는 깊은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1) 머리를 북쪽으로 하고 자는 것


머리를 북쪽으로 하고 잠을 자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즉, 북쪽으로 머리를 놓고 자면 안 됩니다. 이유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 근거는 과학적 토대로 설명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명심해주세요. 북쪽으로 머리를 향하고 자면 몸의 에너지를 균형 있게 생산하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우리의 몸은 북쪽으로 머리를 향해서 자게 되면 지구의 자기장의 흐름 때문에 철분이 뇌에서 미세하게 응고되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고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수면 도중 신체의 스트레스로 인해 몸과 마음이 편안하게 되지 못하여 불면증까지 불러올 수 있습니다. 죽은 사람만 머리를 북쪽으로 향해서 잔다는 말처럼 북쪽으로 머리를 향해서 주무시지 마세요. 

2) 머리를 동쪽으로 하고 자는 것

 

잠을 잘 때 머리를 동쪽으로 향하게 해야 합니다. 동쪽에서 떠오르는 태양의 활기찬 파동과 주파수로 인해서 몸은 수면 중에 좀 더 건강해지고 몸에 쌓여 있던 염증을 스스로 치유합니다. 따라서 동쪽으로 머리를 두고 주무실 경우에 건강과 활기찬 하루를 보낼 수 있습니다. 떠오르는 태양을 향해 머리를 두고 반대로 발을 두는 것은 태양의 에너지가 머리를 통해 몸속으로 들어오고 발을 통해 나감으로써 신체의 원활한 혈액순환과 기가 돌게 됩니다. 특히 학생들은 반드시 머리를 동쪽으로 향해서 잠을 자는 것이 학업에 큰 도움이 됩니다. 

 

잠잘 때 머리를 동쪽으로 향하고 잠을 자는 것은 추천되는 방향입니다.

 

많은 연구 결과에서 입증되었듯이 머리를 동쪽으로, 다리를 서쪽으로 잠을 잘 경우 대조군에 비해 창의성이 발달하고 집중력이 향상되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유는 빠른 안구 운동을 하면서 자는 REM 수면의 수면 주기와 안구운동이 북-서 방향으로 자는 것에 비해 꿈을 적게 꾸기 때문에 숙면에 큰 도움이 되고 숙면을 통해 몸의 밸런스를 되찾는다고 합니다.

2) 머리를 서쪽으로 하고 자는 것

 

머리를 서쪽으로 두고 자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정신적으로 불안함이 고조되는 방향이 서쪽으로 잠을 잘 경우입니다. 따라서 수면 중에 꿈을 자주 꾸게 되고 수면의 질이 저하되어 심리적으로 신체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수면을 통해서 몸을 제정비하고 뇌를 쉬게 하지 못함으로써, 수면 중 악몽과 평소 과격한 성향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서쪽으로 머리를 두고 자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반응형

 

2) 머리를 남쪽으로 하고 자는 것

 

위에서 설명드렸던 내용을 다시 정리하자면, 머리를 북쪽이나 서쪽으로 두고 잠을 자는 것은 추천되지 않고 피해야 하는 방향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반면 동쪽으로 머리를 두고 자게 되면 긍정적인 이점이 많다고 설명드렸습니다. 남쪽도 동쪽으로 잠을 자는 것과 같이 긍정적인 장점이 있는 수면 방향입니다. 머리를 남쪽으로 두고 잠을 자면 지구의 자기장의 흐름에 영향을 받아 잠을 자는 동안 뇌의 회복능력이 증가합니다. 수면 중 혈압이 적정하게 유지되고 혈중 산소 농도가 90% 밑으로 떨어지지 않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동쪽과 더불어 긍정적인 에너지를 흡수하고 상쾌한 다음날을 준비할 수 있는 수면 방향입니다. 

 

떠오르는 태양을 향해 머리를 두고  잠을 자는것도 좋은 방향입니다.

 

수면 방향에 따른 연구 결과

 

각 대학의 의학 연구소에서 생리학과를 연구하는 많은 학자들이 수면 중 머리의 방향이 신체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실험 중 측정하는 요소는 수면 중 심박수와 혈압, 혈중 코티솔이 얼마나 분비되는지를 각 방향의 대조군과 비교하는 것이었습니다.

 

결과는 위에 설명드렸던 것처럼 북쪽, 남쪽, 동쪽, 서쪽을 비교하였을 때 동쪽과 남쪽으로 머리를 향해서 잠을 자는 실험군의 결과가 좋았습니다. 수면 중에 수축기와 이완기의 혈압, 심장의 심박수가 가장 적정하게 측정되었고 스트레스 분비 호르몬이 코티솔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결론

 

남북 : 머리는 남쪽, 발은 북쪽으로 향하게 하고 잠을 잡니다. 
동서 : 머리는 남쪽, 발은 서쪽으로 향하게 하여 잠을 잡니다.
머리를 서쪽으로 향해서 주무시지 마세요.
머리를 북쪽으로 향해서 주무시지 마세요.

 

 

잠잘 때 머리 방향에 대한 Q&A


Q) 특히 학생들에게 동쪽으로 머리를 두고 잠을 자는 것이 좋은가요?

A) 잠을 잘 때 학생들에게 최적의 방향은 동쪽입니다. 기억력 , 집중력 및 전반적인 신체의 밸런스를 향상합니다.

Q) 서쪽 방향으로 머리를 두고 자는 것은 어떤가요?
A) 서쪽으로 머리를 향해서 자는 것은 피해 주세요.


Q) 북쪽 방향으로 어떤 것이 나쁜가요?
A) 잠을 잘 때 머리를 북쪽으로 두고 자는 것은 피해 주세요. 지구 자기장에 의해서 북반구에 위치한 대한민국은 북쪽에서 당기는 자기장이 발생하게 됩니다. 수면 중 자기장에 의해서 철분이 뇌로 쏠리고 미세하게 응고되는 현상이 생깁니다. 따라서 심장 밑에서 유지되어야 하는 혈액 속 철분이 머리 쪽으로만 쏠리게 되고 하체는 부족하게 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몸 구석구석 있어야 하는 미네랄 성분이 극단적인 치우침으로 모이게 됩니다.

 

모두 편안하고 쾌적한 수면을 통하여 삶의 질이 조금이라도 개선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좋아요 하트 누르기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