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래 삭히는 근본 방법

by ㅇㅈ라이언 2022. 7. 24.
반응형

갑자기 나오는 재채기나 기침에 가래가 섞여 나오고,

침을 삼켰는데 목의 가래가 함께 넘어가고,

가래는 잘 없어지지도 않고 여간 불편한 게 아닙니다.

 

하지만 가래가 왜 생기는지 원인을 파악하고 대처를 하면 쉽게 가래를 삭힐 수 있습니다.

하루에 몸에는 1리터의 점액이 만들어 집니다. 이런 점액질은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정상의 정액은 즉 가래는 하얀색입니다. 하지만 몸의 감염이나 많은 이물질로 오염이 되었을 때 점액은 녹색이나 노란색의 가래로 변하게 됩니다.

 

신체의 점액은 매일 일정 부분 생성이 됩니다.

 

이유가 없이 생성되진 않지만, 그것이 너무 과도하면 불편을 겪는 것이지요.

하루에 몸에 점액이 1리터나 만들어지는 것 아시나요?

우리의 목에도 마찬가지 점액이 생성됩니다.

이렇게 몸을 보호하기 위해 생성된 점액질이 염증에 의해 노랗게 변하면 가래라고 부르게 됩니다.

먼저 점액과 가래의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가래의 색으로 질환을 예측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녹색의 가래는 상기도나 하기도가 녹농균에 감염되었을 때, 빨간 가래는 출혈로 인한 가래입니다.

 

가래 삭히는 방법은 글 하단부에 있으니 시간 없으신 분은 하단부를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가래가 무엇인지 왜 생기는지 쭈욱 살펴보면 큰 도움이 될 겁니다.

 

1. 점액과 가래란?


점액은 우리의 신체에서 아주 중요한 활동을 합니다. 입, 목, 코 및 부비동의 세포에 의해 만들어지는데요.

미끄러운 점액은 보호 및 보습에 도움이 되며 잠재적인 자극 물질을 가둡니다.

가래는 점막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염증과 싸우기 위해 호흡기에서 생성되고 사용됩니다.

 


2. 점액 과잉 생산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다음과 같은 경우 몸이 과도하게 가래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감기에 걸려서 하기도와 상기도가 감염되었을 때
- 부비동염에 걸렸을 때
- 호흡기 알레르기
- 연기나 오염에 노출되어 목과 폐의 점액질이 이물질을 차단할 때

 


"환경 알레르기는 음식 알레르기와 마찬가지로 과도한 점액이나 가래를 유발할 수 있지만 후자는 이 증상만으로는 진단하기 어렵습니다."라고 호흡기 전문의 연구가 있습니다.

 

몸이 건강하다면 점액이 묽어지는 경향이 있고, 우리는 그것을 알아차리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몸이 아프거나 정상적인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점액이 두껍고 딱딱해지고 노랗게 됩니다.

3. 과도한 점액과 가래를 제거하는 방법


가래가 오래가면 아래의 방법을 따라 해 보세요. 더 나아가 후비루(부비동염에 의한)도 예방해줍니다.

 


1) 더 많은 수분 공급


물을 마셔서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 주세요. 또한 약물이나 커피, 알코올 및 일부 차와 같이 정기적으로 마시는 수분은 오히려 해를 끼치기 때문에 순수한 물을 마셔서 수분을 공급해 주세요.

소변이 노랗지 않을 만큼만 적당하게 수분을 섭취해주면 됩니다. 소변이 노란 경우 몸에 수분이 부족한 징조예요.

 

 

반응형


2) 가습기 사용


신체가 목구멍과 비강에 수분을 공급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점액과 가래 생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적당한 습기를 유지해서 몸의 점막이 마르지 않도록 해주세요.

 

과도한 습도는 세균의 번식을 초래하고, 너무 건조한 습도는 점막을 마르게 하여 염증이 쉽게 발생하기 때문에 집안의 습도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가래를 막는 지름길입니다.

 

3) 난방 및 냉방 시스템의 필터 점검


필터가 깨끗하고 제대로 작동하여 먼지 및 기타 잠재적인 자극 물질이 공기로부터 차단되는지 확인해야 됩니다. 교체 주기를 넘은 필터는 필터의 순기능을 잃고 주변 공기를 걸러주지 못하고, 공기에 떠다니는 이물질은 몸의 점막에 달라붙어 염증을 만들고, 점액이 가래로 바뀌게 됩니다.

 

필터를 적절한 시기에 교체하지 않으면, 필터의 수명이 극도로 짧아지고, 효과를 발휘 할 수 없기 때문에 필터는 정기적으로 교체해 주시기 바랍니다.


4) 비강 식염수 스프레이 사용


코와 부비동의 조직을 헹구고 수분을 공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염화나트륨이 포함된 멸균 스프레이를 사용하세요.

추가로 코 씻기는 아래 글을 확인해보세요.

 

2021.05.09 - [분류 전체보기] -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생리식염수 코세척하자. 나는 비염 치료 완료!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생리식염수 코세척하자. 나는 비염 치료 완료!

요즘 많은 이들이 비염으로 인해서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겪고 있다. 꽃가루, 음식 등 어느 요소로도 우리는 비염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 필자의 경우 콧물이 조금씩 흐리기 때문에 밥 먹을 때

tongtree.co.kr

2021.03.10 - [건강] - [꽃가루] 알레르기 치료법으로 증상을 완치할 수 있어요.

 

[꽃가루] 알레르기 치료법으로 증상을 완치할 수 있어요.

봄이 성큼 다가오고 있습니다.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봄은 몸과 마음을 가볍게도 해주는 계절이지만, 알레르기(알러지)를 겪고 있는 분들에게는 마냥 달갑지 않은 계절이기도 합니다. 재체기와

tongtree.co.kr


5) 소금물로 가글 하기


소금물(따뜻한 물 1컵당 소금 1티스푼)을 사용하면 점액을 제거하여 자극받은 목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소금물을 따듯하게 만들어서 입에 머금고 하늘을 쳐다보며 아~~~ 하고 가글을 해주세요. 상기도 구석구석 세균과 나쁜 가래를 제거해 줍니다. 그리고 소금의 삼투압으로 세균의 세포벽을 허물어 목의 염증을 완화시켜줍니다.

 

 

6) 유칼립투스 사용

 


유칼립투스 립밤이든 디퓨저에 들어 있는 에센셜 오일이든 종류에 상관없이 유칼립투스 향은 우리 몸의 상기도와 하기도의 점액을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일반의약품 사용


충혈 완화제(경구 형태 또는 비강 스프레이 형태)는 코의 붓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묽은 점액을 돕는 구아이페네신(Mucinex® 등)과 같은 거담제도 있습니다. 약국에서 진해거담제 약품을 이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어요.

가래로 고생하시는 여러분들의 빠른 쾌유를 희망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