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잦은 배탈과 변비로 인해 '항문 수난 시대'를 15년간 겪고 있어요.
사실 병원에 가면 치질 수술을 권하는 곳도 있었고, 아직 젊으니까 근본 원인을 다스려서 악화를 막아보라는 곳도 있었어요.
치질, 즉 정확히 말하면 치핵으로 고생을 하고 있고, 외치핵 보단 내치핵을 겪고 있어요.
이곳을 들어오신 분도 저와 증상이 비슷하고 같은 불편을 겪고 계시죠?
저는 내치핵이라서 별로 없는 증상이지만, 혈변을 보게 되는 경우가 점점 잦아졌습니다.
좌약도 사용해보고, 연고도 발라보고 다 해봤지만, 혈변을 쉽게 멈춰지지가 않았습니다.
터지고 낫고, 금방 또 터지고, 악순환이었습니다.
심할 경우엔 변기에 빨갛게 흥건할 때도 있어요.
혈변을 보는 이유가, 치핵으로 인한 것이 아니고 대장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고 하여 대장내시경도 검사를 받아봤으나 이상이 없었습니다.
2021.12.16 - [분류 전체보기] - 대장내시경 약 복용법 (수면 대장내시경 장세척 후기)
어떻게 하면 이 고생을 타파할 수 있을까 고민을 해봤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치핵을 다스려야 고민을 하고 여러 자료를 수집하고 의사분께 상담을 받아본 결과
최고의 생활요법은 좌욕이었습니다.
항문은 아주 미세한 혈관이 엉켜있기 때문에 혈액이 순환이 잘 안 되고, 그렇게 정체된 혈액이 항문을 붓게 하고 치핵을 악화시키고, 혈관이 터져 혈변을 보게 된다고 합니다.
좌욕을 할 경우 3가지 효과가 있고,
이로 인해 초기 치질은 완치를 기대할 수 있고, 중증의 경우 악화를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1) 항문 주변 온도를 따뜻하게 하여 혈류량을 증가시키는 효과
2) 따뜻한 온도로 상처가 빨리 치유되는 효과
3) 정체된 혈액을 순환시켜 붓기를 완화하는 효과
인터넷에 글을 찾아보면 세숫대야를 통한 좌욕, 샤워기를 이용한 방법 다양한 방법이 나와있긴 한데요.
제가 다 경험해보니
1) 세숫대야는 쪼그려 앉아야 하기 때문에 항문에 피가 더 쏠리는 부작용이 있었어요.
2) 샤워기를 이용하면 피부에 물리적 자극이 생겨 소양증이 생길 수 있고, 엉덩이 전체의 온도를 높여 줄 수가 없었어요.
그래서 좌욕을 제대로 할 수 있는 물건을 찾아봤어요.
인터넷에서도 살 수 있고, 동네 의료기 상사에서도 구입할 수 있어요. 약간의 금액차이는 있으나, 세종대왕 한 장 이내로 구입할 수 있어요.
변기 시트를 내리고 그 위에 놓으면 딱 들어가는 크기입니다.
저기에 온수를 붓고 앉으면 끝입니다.
그러면 엉덩이 앉은 부분 전체에 온수가 닷게 되고 항문 주변의 온도를 높여줍니다.
아주 좋죠?
제가 여러분의 시간 절약을 위해 올바른 좌욕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1) 온도는 40도가 적당. 너무 뜨거우면 항문 주변에 화상을 입을 수 있고 피부 자극이 됩니다. 차가울 경우에는 효과가 없겠죠? 저 같은 경우 커피포트에 물을 70% 넣고 끓인 다음, 찬물과 섞어서 사용하고 있어요. 40도란 온도는 손등을 넣었을 때 따뜻하구나라고 느끼는 것보다 살짝 더 뜨거우면 됩니다.
2) 시간은 반드시 3~5분 이내로 해야 합니다. 너무 오랫동안 할 경우 오히려 자극이 생겨 부종을 일으킬 수 있어요.
3) 항상 용기는 깨끗하게 관리해주세요.
하루에 좌욕을 3번 정도 해주면 좋습니다. 적당한 온도로, 엉덩이가 다 물에 닿도록, 약 3~5분 정도 해주면
정말 좋아요. 강력 추천드립니다.
2021.12.17 - [분류 전체보기] - 수면 위 대장내시경 비용, 후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