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랑니, 어금니 발치 후 주의사항

by ㅇㅈ라이언 2022. 1. 24.
반응형

사랑니를 뽑으셨나요? 혹은 어금니와 같은 이를 뽑으셨나요?

 

 

매복된 치아를 제거하는 것은 까다롭고 위험한 수술 절차입니다. 따라서 수술 후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지침을 잘 따르면 불필요한 통증과 감염 및 부종의 합병증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회복의 지름길이지요!

 

 

1. 발치 수술 직후 주의사항


수술 부위에 거즈 패드를 대고 30분 동안 단단하게 물린 상태로 유지해야 합니다. 잇몸에서 다량의 출혈이 생기기 때문에 반드시 주의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수술 후 상처 부위를 심하게 헹구거나 만지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이것은 형성된 혈전을 제거하여 출혈이 멈추지 않을 수 가 있거든요. 발치 후 통증은 아주 극심합니다. 고통을 견디기 어려우신 분은 1시간 이내에 처방된 진통제를 복용하세요. 마치가 풀리기 시작하면 통증이 생기기 때문에 1시간 이전에 진통제를 복용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수술 당일 활동을 제한하고 편히 쉬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출혈


 

약간의 출혈이나  24시간 동안 정상입니다. 입이 혈액으로 빠르게 채워지는 빠른 출혈은 30-45분 동안 출혈 상처에 직접 대고 적신 거즈 패드를 세게 물면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출혈이 계속되면 적신 홍차 티백을 30분 동안 물립니다. 티백의 탄닌산은 출혈 혈관을 수축시켜 혈전 형성을 돕습니다. 거즈를 3-4회 교체한 후에도 출혈이 계속되면 병원에 다시 방문해야 합니다. 출혈을 피하기 위해서는 신체를 많이 움직이는 활동은 자제해야 합니다. 피떡이 잇몸에 붙어 있는 것은 치유를 돕기 때문에 혈전을 제거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3. 부종


 

발치 후 부종은 신체의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부종은 최대 이틀까지 지속됩니다. 따라서 얼음찜질을 하고 머리를 높게 하여 자면 붓기를 최소화할 수 있어요. 얼음찜질은 20분 동안 발치한 턱에 찜질을 해주고 20분을 쉬어주는 방식으로 해야 합니다. 얼음찜질은 48시간까지 효과가 있고 그 후에는 효과가 없기 때문에 얼음찜질은 발치 후 이틀까지만 해주시면 됩니다. 붓기나 턱의 뻣뻣함이 며칠 동안 지속된다면 놀라지 마시고 정상적인 반응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이것은 수술에 대한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수술 후 처음 2일 동안은 가능하면 머리를 30도 각도로 올린 상태로 잠을 잡니다. 일반적으로 얼음찜질을 하고 머리를 높게 하고 자는 환자는 붓기가 적고 수술 후 통증이 적으며 수술 후 회복이 빠릅니다. 

 

 

4. 통증


구강 수술은 어느 정도의 불편함을 동반합니다. 그래서 발치 후에는 진통제 처방전이 있습니다. 편안함을 최적화하려면 마비 약물이 다 떨어지기 전에 첫 번째 진통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가장 심한 통증은 대개 국소 마취가 끝난 후 6시간 이내에 발생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중등도의 통증이 있는 경우 통증에 따라 4-6시간마다 이부프로펜(Advil 또는 Motrin)을 복용합니다(400-600mg). 이 약에 내성이 없거나 위궤양이나 신장 질환의 병력이 있는 경우 이부프로펜을 복용하지 않는 것을 권고드리며 약사와 상의해보세요. 알코올음료를 마시지 마시고 수술 후 3~5일이 지나도 나아지지 않는 통증이 있으면 병원에 방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5. 발치 후 구강 위생


 

발치 후에 구강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수술 당일 밤에 양치질과 치실 사용을 시작하고 수술 부위를 피하세요. 수술 당일 밤 취침 전에 처방된 약용 구강 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술 다음날, 약용 구강 세정제는 아침 식사 후와 자기 전에 하루에 두 번 사용해야 합니다. 반드시 60초 이상 헹군 후 부드럽게 뱉어내세요. 일주일 후 후속 방문을 위해 귀하를 뵐 때까지 약용 구강 세정제를 계속 사용하시고요. 알코올이 함유된 일반 구강 세정제를 피하셔야 합니다.

 

 

만약 구강세정제가 없다면,
소금물로 헹구기를 하시면 됩니다.

소금물 헹구기는 입안의 상처를 세척하고, 음식 찌꺼기를 제거하고, 고통과 염증을 완화해주는데 유용해요.
약 240 ml의 물에 1/4 티스푼을 넣고 완전히 섞어서 소금이 물에 용해되게 만든 다음에 가글을 해주세요.

 

6. 음식 복용


부드러운 음식을 드세요. 이는 수술 후 24시간 동안 특히 지켜야 해요. 상처가 점차 치료되면서, 부드러운 음식에서 덜 부드러운 음식으로 점차적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보통 딱딱하고, 질기고, 바삭하고, 매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 다른 Tip.

발치한 반대쪽으로 씹어 먹습니다. 그리고 너무 뜨겁거나 너무 차가운 음식은 피합니다.
발치하고 나서 이틀 동안은 미지근한 음식을 먹습니다.

 

7. 또 다른 Tip.


 

어금니나, 사랑니를 발치했을 경우 잇몸에 큰 구멍이 생깁니다. 구멍을 두 번씩 확인하여 음식물이 제대로 빠졌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 안에서 음식이 부패할 수 있어요. 주시가에 식염수를 채워서 쏴주면서 빼줍니다. 뾰족한 도구로 쑤시는 위험한 행동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8. 응급조치가 필요한 상황


치과 의사나 외과 의사에게 전화해야 할 때

감염, 신경 손상 또는 기타 심각한 합병증을 나타낼 수 있는 다음 징후나 증상이 나타나면 치과 의사나 구강외과 의사에게 연락하세요.

  • 삼키거나 호흡하기 어려움
  • 과도한 출혈
  • 처방된 진통제로 완화되지 않는 심한 통증
  • 2~3일 후에 악화되는 부기
  • 소금물로 헹구어도 입안의 쓴맛이 제거되지 않는다
  • 소켓에서 고름이 들어가거나 흘러나옴
  • 지속적인 무감각 또는 감각 상실
  • 코 분비물의 혈액 또는 고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