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치질을 열심히 했는데도 입에서 구취가 나시나요?
간혹 재채기를 하면 노란 콩알 같은 노란 알갱이가 입에서 튀어나오나요?
입을 벌려 목을 들여다보면 목안 벽(편도선)에 노란 결석이 박혀있나요?
이 모든 것은 편도결석이 원인이며, 편도 구멍에 생기는 노란색의 작은 침전물입니다.
편도 결석이란?
편도 구멍에 쌓인 작은 음식물이 쌓이고 그 찌꺼기에 박테리아가 기생을 하며 고양한 냄새가 나는 이물질을 분비합니다. 악취에 큰 영향을 주지요.
편도결석은 재채기를 하거나, 기침 및 식사 도중에 자연스럽게 빠지기 때문에 별도로 병원을 방문할 필요가 꼭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냄새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편도 결석이 잘 생기지 않도록 하거나, 생긴 편도 결석은 안전하게 제거해봅시다.
목차
1. 편도 결석 원인
2. 부작용
3. 결석 확인하기
4. 제거법
5. 예방법
1. 편도 결석의 원인
그럼 편도결석은 왜 생길까요? 편도결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아주 좋은 질문이지만 불행히도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편도선은 우리 몸속으로 들어오는 나쁜 균을 막아주는 저지선 역할을 하지만 음식, 점액, 죽은 세포 및 기타 입자들을 가두어 두기도 합니다. 편도선 결석은 편도선에 축적된 음식물, 입자 및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한다는 일반적으로 메커니즘은 밝혀져 있어요. 이 입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타액과 소화 효소에 의해 분해되고서 남아 있는 입자의 단단한 침전물(보통 칼슘)입니다.
편도결석이 있는 경우 구강 냄새가 악화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2. 편도 결석의 부작용
편도 결석의 징후와 증상은 아주 많아요. 편도 결석은 크기가 매우 다양하며 이러한 증상의 대부분은 크거나 희귀한 모양을 하고 있는 편도선으로 고통받는 환자에게만 나타난다고 합니다.
- 구취(구취)
- 삼킬 때 통증
- 삼키기 어려움
- 입안에서 금속 맛
- 기침시 이물질이 튀어나옴
- 편도선 궤양 촉진
- 귀 통증
- 부은 편도선
- 목구멍 뒤쪽에 무언가가 붙어 있거나 걸린 느낌
- 양치질 후에 빨리 돌아오는 입안의 썩은 맛
부작용이 불쾌하고 불편할 수 있지만 생명을 위협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전반적인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증거가 없습니다.
3. 편도 결석은 어떻게 보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대부분의 편도 결석은 입을 벌리면 편도에 붙어 있기 때문에 발견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결석이 때때로 보이지 않을 수 있어요.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결석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에요. 편도의 뒷부분이나 주름 속에 숨어서 있는 경우에는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결석이 보이지 않더라도 엑스레이나 CT를 찍었을 때 발견됩니다.
그럼 편도 결석을 쉽게 보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손전등을 들고 거울 앞에 섭니다. 편도선이 잘 보이도록 입을 벌립니다. 편도가 잘 안보일 수도 있는데 혀를 내밀고 높은 소리를 내면 목구멍이 열리고 혀가 바닥으로 내려갑니다. 예를 들어 미성으로 하~~~~~하면 편도가 쉽게 관찰됩니다.편도선에 빛을 비추고 각 편도선에 흰색 반점이나 노란 덩어리가 있는지 철저히 검사해보세요.
4. 편도 결석 제거하기
준비물
- 면봉
- 칫솔
- 거울
- 손전등 혹은 램프
- 흐르는 물
먼저 편도 결석이 잘 보이기 위해서는 편도에 힘을 줘야 합니다. 혀를 내밀고 목젖에 힘을 줍니다. "아" 소리를 내면 목 뒷부분의 근육이 조여지는데, 마치 가글을 하는 것처럼 해보면 편도가 앞으로 당겨지기 때문에 편도 결석이 잘 드러납니다.
편도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면봉을 물에 적셔 줍니다. 흐르는 물에 면봉이 부드러워지도록 적셔서 사용하면 편도에 상처를 내지 않고 자극을 주지 않아요. 면봉이 오염되지 않도록 손가락이 표면에 면봉이 닿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입을 벌리고 결석이 보이는 곳에 면봉 끝을 대고 떨어질 때까지 결석을 밀거나 눌러보세요. 그리고 떨어져 나온 결석을 면봉을 사용해서 입 밖으로 꺼냅니다. 아주 쉬워요. 다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어요.
-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약간의 피가 보이는 것은 정상이지만, 출혈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제거해주세요 결석을 제거하면서 상처가 생기면, 편도 결석을 형성했던 박테리아로 인한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피는 헹구어 내고, 출혈이 멈추면 바로 양치를 해줍니다.
5. 편도 결석 예방하기
편도 구멍에 낀 음식물이 편도 결석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음식을 섭취한 후 가글을 하면 구강 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박테리아 부패가 발생하기 전에 작은 음식물 조각도 제거할 수 있다.
- 알콜이 첨가되지 않은 구강 청결제를 사용
- 200 ml 물에 소금 1 티스푼을 저어줍니다. 머리를 뒤로 젖혀준 상태에서 가글을 해보세요. 소금물은 구멍에 낀 음식물도 제거해주고, 종종 편도 결석으로 발생하는 편도염도 예방해줍니다.
- 편도선 절제 수술은 비교적 간단하고 결과도 좋은 수술이다. 위험도 낮으며, 회복 속도도 빠른 편이다. 하지만 수술을 받으면 급심한 통증이 며칠 지속됩니다. 하지만 진통제가 있으니 수술이 필요한 분은 너무 겁내지 마세요!
- 깊은 편도 주머니의 세포는 레이저로 제거 가능해요. 레이저로 편도 표면을 매끈하게 해 주어 결석을 예방해주나 100% 예방을 해주는 것은 아니에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