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치통 심할때 (치통 원인, 완화하는 방법, 예방)

by ㅇㅈ라이언 2021. 10. 6.
반응형

산모의 고통만큼이나 고통스러운 것이 바로 치통입니다. 치통 통증은 극도로 주의를 산만하게 할 만큼 불규칙한 주기로 날카롭고, 쏘는 느낌과, 욱신거리는 통증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가능한 한 빨리 치과를 찾는 것이 현명합니다. 하지만 치통의 통증은 밤에 많이 찾아오기 때문에 갑자기 병원에 방문할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오늘은 흔히 겪을 수 있는 치통을 완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치통의 원인은 잇몸의 염증, 치아의 충치로 인한 신경의 염증 등 다양합니다. 극심한 치통을 겪기 전에 정기적인 치아의 검진과 관리로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습관이고 방법입니다.

 

치통의 원인


치아 통증의 주요 원인은 충치입니다.  통증은 때때로 치아에서 시작되어 턱으로 방사되어 나타나기도 하고 두통을 불러오기도 합니다. 또한 입안에서 자라는 박테리아는 잇몸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치통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충치로 인한 치통은 치수라고하는 치아의 중심부에 염증이 생겨 충치와 더불어 통증을 만듭니다.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였다면 보다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시점을 지났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치아 통증이 조금이라도 발생하였을 때 치료하는 것이 시간과 돈을 절약할수 있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치통의 통증을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근본 원인을 발견하고 해결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치통의 가장 큰 원인은 충치입니다. 충치균으로 치아의 우식증이 점점 넓어지면서 치아의 신경에 침투하여 극심한 통증을 불러옵니다. 이러한 치통을 예방하기 위한 첫 걸음은 충치 예방입니다.
충치균이 치아를 부식시켜 치아 뿌리의 신경절까지 침투하여 염증을 발생시킨 사진입니다. 극심한 통증과 신경치료를 하지 않는다면 치통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치통의 증상


치통과 턱 증상이 가장 흔하게 나타납니다. 치아에 압력이 가해 지거나 뜨겁거나 차가운 자극에 의해 통증이 더 심해 질 수 있습니다. 자극이 제거된 후에도 지속적으로 통증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 통증은 염증부위가 커질수록 통증이 심해지며, 뺨과 귀 또는 턱과 머리로 통증이 방사될 수 있습니다.

어릴 때 충치로 인한 치통으로 밤새 잠을 이루지 못하고 치아에서 오는 통증이 턱과 머리까지 이어져 많이 아팠던 기억이 납니다.


치통 완화시키는 방법


치아가 아프다고 치과 방문을 미루면 더 큰 통증과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충치와 균열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되기 때문입니다. 일단 치과에 방문하기 전에 집에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한 개의 충치도 극심한 치통을 불러일으킵니다.

1. 아세트아미노펜 혹은 이부프로펜과 같은 진통 효과가 있는 일반의약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너무 차갑거나 뜨거운 음식은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세요.

 

3. 정향 기름에 적신 면봉을 물면 안심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약국에서 정향 오일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다 정유에서 추출한 정향식물 기름입니다. 흔히 클로브 오일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정향기름의 주요 생산지는 인도네시아와 마다가스카르입니다. 치통에 효과적입니다.

4. 따뜻한 물로 입을 헹굽니다. 따뜻한 물은 통증을 완화시켜줄 뿐만 아니라 구강에 있는 세균을 씻어내는 역할도 합니다. 물이 너무 차갑거나 뜨거우면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양치질과 치실을 통해 치아 사이에 남아있는 음식물과 박테리아를 제거해줍니다. 

 

5. 턱 주변에 얼음 찜질을 합니다. 차가운 물을 치아에 그대로 닿게 하면 통증이 커지기 때문에 비닐이나 수건에 얼음을 싸고 아픈 치아 주변 턱 주변에 찜질을 합니다.

 

6. 소금물로 입 안을 헹굽니다. 소금물은 박테리아를 제거하고 치통이 나아지도록 도와줍니다. 염증이 생기지 않게 해 주므로, 치통이 완화됩니다.  물 240ml에 따뜻한 물과 소금 1 티스푼을 섞어서 사용합니다. 

치통의 근본 원인은 치아의 부식으로 인한 신경의 염증이기 때문에 충분히 깨끗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치통을 완화시키는 첫 걸음입니다.

7. 마늘오일과 올리브 오일로 통증 부위를 문지르면 도움이 됩니다. 해당 오일들을 섞어서 탈지면에 적신 다음 통증이 발생하는 치아에 놓고 살짝 물고 있습니다. 

 

8. 따뜻한 녹차 티백을 통증이 발생하는 치아 부위에 놓습니다. 차 속에 포함된 천연 타닌성분이 통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방법은 특히 부어오르거나 염증이 생긴 잇몸에 좋습니다. 티백이 너무 뜨거우면 통증 부위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9. 과산화수소를 이용하여 입안을 헹굽니다. 소금물과 마찬가지로, 과산화수소도 세균을 제거하고 박테리아가 증식을 막아줍니다. 특히 치아의 매복으로 인한 잇몸 염증에 효과적이고, 치과에 가기 전까지 주기적으로 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10. 치통을 완화해주는 야채를 이용하여 통증이 발생한 치아에 올려 놓습니다. 통증과 염증을 경감시켜 줍니다. 오이 조각이나, 신선한 생감자를 잘라서 아픈 치아 위에 놓고, 양파도 큰 도움이 됩니다.

 

11. 박하 잎을 씹거나, 말린 박하 잎을 아픈 치아 위에 올려놓으면 항염작용으로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잎을 따 손가락으로 문질러 코에 대면 아주 강한 향기가 납니다. 박하는 관상용보다는 약용이나 특용으로 많이 이용됩니다. 오일을 추출하거나 민트라고 하는 분화용 허브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치통 예방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기적인 치과 치료를 통해 치통과 심각한 치과 문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세요. 박테리아는 정제된 설탕과 전분에서 번성하며 치아의 에나멜을 뚫기 위해 이것이 필요합니다. 먹는 음식에 주의하고 치아 사이와 치아 사이에 달라붙는 음식에 주의하십시오. 식사 후 이를 닦으십시오

 

식사 후에 양치질을 하고 잇몸을 닦으면 잇몸이 건강해집니다. 미국 치과 협회에서 권장하는 불소 치약이 함유된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세요. 매일 치아 사이에 치실을 사용하세요.

 

워터 제트는 갇힌 입자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지만 치실을 사용하면 주의 깊게 할 때 더 철저하게 할 수 있습니다. 플라그와 초기 잇몸 질환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살균 구강 세척제로 매일 헹굽니다.


불소로 충치를 예방하세요. 불소는 어린이의 충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불소는 천연 원소이며 많은 물 공급과 야채에서 발견됩니다. 수돗물이 불소화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물이 불소화되지 않은 경우 치과 의사는 10세 미만 어린이를 위한 불소 정제 또는 불소 보충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일년에 1번은 스케일링을 받으세요. 충치와 잇몸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과 엑스레이는 문제 영역을 식별하기 위해 3~5년마다 필요할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 기계는 아주 빠른 초음파를 발생시켜 물과 함께 치아에 붙어있는 프라그를 제거해 줍니다. 치아에 붙은 프라그는 점점 커지면서 잇몸을 밀어내어 잇몸의 염증과 잇몸을 삭게하는 역할을 합니다. 1년에 적어도 1번은 스케일링을 통해 치아를 건강하게 가꾸어야 합니다.

 

브릿지나 의치를 깨끗하게 유지하세요.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스포츠를 하는 동안 보호 치과 보호대 또는 헤드 기어를 착용하세요.

담배  흡연은 일부 치아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댓글